[요약서] '스마트 기기 이용행태 실증분석, 2011년 12월, 정보통신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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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기기 이용행태 실증분석, 2011년 12월,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요약

본 연구는 스마트 환경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분석하고,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소비자들의 이용행태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스마트 환경에서의 정책 수립 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에 문서작성자는 이러한 연구를 분석하고 아래의 목차에 맞게 구성하여 정리하려 한다.

[요약 목차]
- 스마트 기기의 정의
- 스마트 디바이스에 의한 영향
- 경쟁력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정치적 대안
- 정리

가. 스마트기기의 정의
Vasseur and Dunkels(2010)은 스마트 기기를 기술적인 관점에서 센서나 액추에이터(actuator), 마이크로프로세서, 통신기능, 전원으로 구성된 기기로 정의하였다. 또한 스마트기기를 중요한 기능적인 패턴인 커뮤니케이션에 따라 “제한된 연산(능력)-전원, 소형, 낮은 비용으로 물리적인 실제 세계와 상호 작용하고, 외부 세계 및 다른 스마트 개체와 통신할 수 있는 기기”로 설명하였다.
하지만 이와 같이 스마트 기기를 기술적인 하드웨어 관점에서만 바라보면, 그 정의와 범위가 협소해지는 단점이 있다. 현재 스마트 기기에서는 OS 플랫폼과 하드웨어 간의 전략적인 결함을 통하여 기기의 전략적인 결함을 통하여 기기의 성능을 높이거나 기기와 관련된 다양한 모델들이 생겨나고 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OS 플랫폼), 서비스, 네트워크 콘텐츠 등이 연계되는 생태계적 관점에서 스마트 기기의 개념과 정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기기를 네트워크 기능이 탑재되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며 OS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기로 정의하였다.

나. 스마트 디바이스에 의한 영향
스마트폰, 태블릿 PC, 스마트 TV와 같은 다양한 커넥티드 기기의 등장으로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콘텐츠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한 환경은 점차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스마트 기기의 등장은 기기 자체 만으로는 경쟁력을 확보하기 힘들며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기기가 조화를 이루는 생태계의 조성 여부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장 구조의 변화를 가져왔다. 다양한 콘텐츠가 공급되는 플랫폼 위에서 소비자가 편하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기기만이 스마트 환경에서 선택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때문에 사업자들은 스마트 환경에서 자신이 중심이 되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협력적 경쟁을 치열하게 전개하고 있다. 기기는 이제 더 이상 기기 자체로 의미를 갖지 못하며 기기 간 경쟁이 아니라 생태계 경쟁이 시작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스마트기기의 등장은 이동통신 시장의 변화 뿐만 아니라, 출판, 방송 등의 미디어 시장을 변화시키고 있다. 대표적인 예를 들면 콘텐츠이다. 스마트 기기의 등장으로 콘텐츠와 소프트웨어의 경계를 구분 짓는 것은 어려워지고 있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가 증가하면서 콘텐츠와 소프트웨어의 경계를 구분짓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콘텐츠의 변화와 함께 플랫폼 시장에서는 페이스북, 아마존, 구글, 애플과 같은 웹 플랫폼이 크게 부상했으며, 그 외에도 수많은 플랫폼들이 생겨나고 있다.

다. 경쟁력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정치적 대안
그렇다면 경쟁력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무엇보다도 콘텐츠, 플랫폼, 단말기와 같은 생태계 구성요소의 다양성 확보가 중요하며 다양한 생태계 구성요소간 동반 성장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생태계의 주도권은 달라질 수 있지만 생태계의 중심은 항상 이용자가 위치하므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를 중심으로 한 전략 및 정책이 필요하다. 본 연구자료에서는 이러한 스마트 기기 기반의 환경에서 경쟁력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정치적 대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1) 플랫폼 경쟁력 제고
소비자들은 스마트 기기를 선택할 때 OS를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하고 있다. 모바일 OS는 이미 Ios와 안드로이드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으며 기 구축된 네트워크 효과 때문에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OS를 뒤집는 것은 쉽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플랫폼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떤 플랫폼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라는 정책적 판단이 요구된다. OS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웹 애플리케이션으로의 변화, 브라우저 기능 강화 등이 그러하다. 직접적인 OS개발을 위한 지원 보다는 개발자를 비롯한 시장 플레이어들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과 소프트웨어 기초기술에 대한 정책적 지원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현재 국내의 경우 네트워크와 디바이스에 경쟁력이 있으며, 콘텐츠와 플랫폼의 경쟁력은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네트워크와 디바이스의 경쟁력을 폴랫폼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2) 공정경쟁과 신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규제 체계 정비
인터넷 및 모바일의 영향으로 전통산업의 소프트웨어 플랫폼화가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들 플랫폼이 글로벌 기업들과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면 우리날 콘텐츠의 글로벌 진입이 용이하도록 하기 위해 해외 이용자들이 우리 플랫폼에 쉽게 가입할 수 있도록 웹플랫폼의 가입 및 이용절차를 간소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OTT를 비롯한 새로운 유형의 방송유사서비스의 등장을 방송규제의 테두리 안에서 규제하기 보다는 글로벌 서비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3). 안전하고 자유로운 스마트 기기 이용환경 구축
SNS, 및 검색 기술이 발전하면서 개개인의 위치는 물론 어떠한 콘텐츠를 소비하는지와 같은 구체적인 개인정보가 실시간으로 드러나면서 개인 정보 침해 이슈가 제기되고 있다.
편리한 서비스의 이용 및 혁신적인 신규 서비스 개발을 위해서는 다양한 개인의 정보 분석이 필수적이므로 과도한 수준의 개인정보보호는 스마트 시대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스마트 환경에서의 서비스의 대부분은 웹을 기반으로 전 세계적으로 제공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고려하면 국내에만 보다 높은 수준의 규제를 적용하는 것은 글로벌 서비스와의 공정한 경쟁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국제적인 규제 흐름과 조화되는 정책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라. 정리
스마트 환경으로의 패러다임 변화에 얼마나 잘 대처하는지에 따라 우리 기업은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도, 외국의 글로벌 기업에게 시장을 빼앗길 수도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 환경의 패러다임 변화를 분석하고, 이용자의 행태에 대한 분석 및 정책 수립 대안을 제공하였다.

기초 문헌
-  '스마트 기기 이용행태 실증분석, 2011년 12월, 정보통신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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