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그리고 어떻게 그것을 이룰 것인가.

나는 지금 이 순간까지 많은 방황이 있었고, 앞으로도 계속 방황할 것이다. 이것은 추측이 아니라 확신이다. 따라서 나는 앞으로 있을 방황, 파도에 덜 휘청거리기 위해 나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 볼 수 있도록, 내 삶의 목적과 그 이유를 명시해본다.

Question 1. 당신의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Answer. 나는 행복하기 위해 산다.
예전에는 대학에 간다, 취직을 한다. 전세집을 구한다. 등의 목적으로 살아갔다면, 지금은 이와 같이 물질을 목적으로 두지않고 내 마음속의 행복을 위해 산다. 행복이 내가 사는 이유이다.

이때 '아리스토텔레스 행복론' 을 빠트릴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세상 모든 것에는 목적이 있는데(목적론), 그 목적이 바로 행복이다라고 주장하였다. 다만 보통 사람들이 "배불러서 행복하다", "많이 잘 수 있어서 행복하다", "재밌게 놀아서 행복하다" 등 과 같은 것은 아리스토텔레스 입장에서는 한낱 향락이나 쾌락에 가깝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생각한 행복은 이성적 사유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성에 의한 관조를 통해서 행복에 이룰 수 있습니다. 이성에 의한 관조를 통해서 행복에 이를 수 있습니다.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관조는 여유가 있어야 가능하다.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은 여가 안에 있는 것 같다' 고 말했습니다. 여가 속에서 자기 자신과 세상 만물을 관조할 때 궁극적 행복에 이를 수 있습니다."
< 블로그 참고 - http://blog.naver.com/mydada88/220298809656>

사실 위의 내용이 완벽하게 이해가지 않는다. 아리스토텔레스 저서를 더 자세히 읽어봐야겠다.


Questions 2. 그렇다면 무엇을 하며 마음속의 행복을 추구하는가?

Answer. 나는 "앎"을 통해 얻는 "앎의 행복"을 추구할 것이다.
위의 답변은 어느 철학자의 말씀도 섞이지 않은, 100% 나의 생각이다. 나무아래를 걸으며 사색하다가 문득 떠오른것이다. 나는 지식을 쌓는것을 행복으로 삼고 또 이를 목표로하고 다른 사람들과 그 지식을 공유하는 것에 행복을 느낄 것이다.

당신의 삶의 목적과 그 어떻게 목적을 왜 추구하는지추구하는지를 정확히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나는 얇게 나마 나 자신과 대화하는 시간을 가지고 나를 객관화하여 바라보았다는 것에 대해 의의를 가져본다.
No comments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Popular Posts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