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IKEA - 이케아, 북유럽 스타일 경영을 말하다



희한하게 의도하지도 않았는데 가구전문 브랜드와 관련된 책을 연달아 읽게 되었다.
참고 - [무인양품은 90%가 구조다]

사실 IKEA는 워낙에 유명한 기업이라 젊은 사람들 중에 모르는이가 없을 것이다. 이케아는 스웨덴의 작은 기업으로 시작해서 세계 각지로 지사를 확장하며 엄청나게 발전한 회사가 되었다. 공룡기업이라 칭하기도 하며, 이케아를 주제로한 책이 여럿 출판된 것으로 알고 있다.

나도 이케아 가구를 몇몇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뭐랄까. 확실히 이케아 가구는 무언가 느낌있다.

이케아는 어떤 식으로 경영하고 어떤식으로 발전하였는지 궁금하여 이 책을 집게 되었다.

사실 깊게 집중되지는 않았다.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얕은 이야기 흐름, 약간 어색한 번역 등으로 인한 것 같다.

내가 생각했을 때 회사를 경영할때 가장 기본적이고, 정말 필수로 행해져야 하는 항목만을 추려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방향 - 회사가 나아갈 방향을 미리 정해놓고 회사가 운영되어야 한다.
  2. 공동의 목표 - 항상 느끼는 거지만, 경영진 한 사람의 목표가 아니라 공동의 목표를 수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무인양품은 90%가 구조다
  3. 훌륭한 비전 - 비전의 중요성을 잘 모르겠다면 이 글을 꼭 읽어보아라 < 골든 서클의 법칙 >
  4. 조직문화 - 조직문화를 다스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므로 관리해야 한다)
  5. 사회적인 의제 및 사회 공헌 - 기업의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보았을때 가장 덜 중요하다고 판단될 수 있겠으나, 장기적으로 보면 이 역시 절대 무시할 수 없는 항목이라고 생각된다.
  6. 장기적인 계획 - 이케아는 10/10플랜을 수립하여 10년내에 달성할 10가지 목표를 수립하였다.


지금은 이케아가 지는 해인것 같은 느낌이 든다. 사실관계는 확인해 보아야겠지만..
No comments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Popular Posts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