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부활

평소 소설책을 잘 읽지 않는 내가 이 책을 읽기로 결심한 이유는 단 하나, 이 책이 톨스토이의 걸작이라는 것 때문이었다.우선 두권이어서 크게 부담이 되지 않았다. (3권짜리인 스탕달을 읽을 때보다 확실히 마음이 편했다.)

톨스토이는 당시 러시아의 사회 구조를 가감없이 비판하면서 고통받는 평민의 삶에 대한 연민의 감정을 작품에 투영했다. 초반에는 네플류도프와 카슈샤와의 러브스토리 인줄 알았으나, 이를 넘어 당시의 러시아를 비판하고 종교적 환희를 표현하는 톨스토이의 강단있는 '사회비판서'임을 알게되었다.

극 중 주인공, 네플류도프는 당시 잘나가던 귀족임에도 불구하고 자기와 같은 귀족들을 혐오하고 증오하는 '별종'이다. 그러던 중 자신이 철없을때 범했던 '카츄사'를 우연히 다시 만나게 되었다. 그리고 이내 자신의 잘못들을 용서받기 위해 그녀에게 진심으로 용서를 구하고 결혼하려는 계획을 세웠으며, 급기야 시베리아 유형까지 따라가게 되는 이야기이다.

네흘류도프는 생각이 굉장히 많은 사람인것 같다. 매 순간 자신의 행동에 대해 그리고 사회의 모순에 대해 생각하고 답을 얻으려 노력한다. 이런 면이 나와 약간 유사하다는 생각을 했다. 물론 그 중 대부분은 결론을 얻어내지 못한채 머리만 복잡하게 만드는 '잡념'에 해당되긴 하지만..

서평을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모르겠다. 작품의 내용을 온전히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시 읽어봐야겠다.
No comments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Popular Posts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