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 학교에서는 알려주지 않는 세상 -

내가 정말 궁금했던 것이었다. 도대체 왜 5초에 한 명씩 어린 아동이 굶어 죽으며 한 해 700만 명이 영양부족으로 인해 시력을 잃고 있는 것인가.

전 세계에 굶고 있는 사람들의 수는 8억5000만 명이나 된다고 한다. 이들은 큰 범주에서 보면 시대의 희생양이라고 밖에 할 수 없을 것 같다. 기술이 극도로 발전된 현대에도 그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은 매우 한정되어 있다. 가난한 나라에 태어났다는 것과 제국주의 시대의 잔재가 지워지지 않은 지금의 자본주의 시대에 태어났다는 것, 그리고 인간은 매우 이기적인 존재라는 것이 그들의 죽음을 재촉하고 있다. 즉, 이들을 굶주리게 하는 것은 효율만을 좇는 신자유주의 이념의 폐해와 그들에게 조종당하여 자국민을 피를 빨아 먹고 있는 포악한 정권들이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모른 체한다. 이는 너무나 끔찍한 일이기 때문에 차라리 서로 모른 체 하는 것이 낫다는 이유일 것이다. 많은 사람이 이러한 사실을 모르거나 알면서 묵인하는 것이 나에게는 매우 끔찍하게 느껴 졌다.

신이란 게 있을까. 신이 있다면 이슬람, 기독교, 힌두교에서 믿는 신은 8억 5000만명의 불쌍한 사람들을 그저 지켜보고만 있는 것인가.
No comments

Related Posts:

  • [서평] 삼성붕괴 시나리오 제목이 굉장히 파격적이다. '삼성 붕괴 시나리오' 하지만 어디에도 삼성붕괴 시나리오는 기술되어 있지 않았다. 굉장히 노멀한 삼성의 현재 문제점을 기술하였고, 그에 대한 대응책도 굉장히 노멀하다. 저자는 책 초반에 자신이 이 책을 기술하는 목적은 삼성을 폄하하… Read More
  • [서평] 일생에 한번은 체게바라 처럼 체게바라는 평소에 내가 관심있어하는 위인중에 한명이다. 예전에 '체게바라 평전' 과 '모터사이클 다이어리'를 읽음으로서 '체게바라'라는 인물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곤 했었다. 체게바라가 공산주의 운동을 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옳다고 정한 신념에 굉장히 강한 인… Read More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Popular Posts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