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


'마이너리티 리포트'는 2002년도에 개봉된 영화이다. 그러나 작품성과 내용 측면에서, 이 때 나왔다고 믿기 어려울 만큼 높은 퀄리티를 자랑하고 있다.

이 영화는 "미래에 발생할 범죄를 미리 예측해서 사전에 차단하는 시스템" 으로 부터 시작된다. 이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범죄율이 현저하게 떨어지면서 미국 전역에 이 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을 고민하기 까지 한다. 그러나 모두들 하나의 물음을 간과하고 있었다. 
"만약 이 시스템이 100% 정확하지 않다면?"
그야말로 무고한 사람을 범죄자로 간주하고 죄를 구형하는 일이 비일비재 할 것이다. 만일 90%가 정확하고 10%의 오차가 있다면 어떨까. 용인 할 수 있을까? 그럭저럭 사용해 볼 만한 시스템인가?

얼마전 온 나라가 떠들썩 했던 테러방지법을 예로 들어보자. 나라에 큰 피해를 주는 테러리스트의 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불특정 다수의 민감정보를 도청하거나 감청하는 것이 그럭저럭 적용해 볼만한 시스템인가? 민감한 문제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쉽게 수긍하기 어려운 시스템이다.

영화는 이 시스템이 파괴되면서 끝이 난다. 0% 였던 범죄율은 다시금 상승할 것이다. 그러나 시스템의 오류로 인한 10% 아니 1%의 무고한 피해자 역시 줄어들 것이다. 무엇이 나은 선택인지 쉽사리 결정할 수 없을 것 같다. 내가 범죄의 피해자가 될 수 있고, 기계의 오작동으로 인한 억울한 피해자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No comments

Related Posts:

  • [영화] 혹성탈출:반격의 서막 인간이란 종은 상당히 오랫동안 지구의 주인 행세를 해왔다. 고양이, 호랑이, 기린 등은 물론 인간이랑 상당히 유사한 침팬치, 오랑우탄 역시 인간보다 하등한 동물로 간주된것이 사실이다. 영화에서 인간은 침팬치와 같은 유인원들을 실험실에 가둬놓고 실험이라는 명목… Read More
  • [영화] 라라랜드 세바스찬과 미아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평범한 남녀이다. 가난한 뮤지션이지만 재즈를 사랑하며 언젠가는 재즈바를 차릴 것이라는 세바스찬,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배우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계속해서 오디션을 보는 미아, 이 두 사람의 만남은 … Read More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

Popular Posts

Powered by Blogger.